조선해양공학은 이동성, 부양성, 그리고 적재성을 갖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생산, 건조와 해상환경 하에서의 거동 등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기초과학을 토대로 많은 분야의 지식을 요하는 응용과학이다. 따라서, 조선공학 전공자는 물론이고, 기계, 전자, 제어공학 등 관련학과 학부과정을 이수한 자도 입학이 가능하다.
순수이론 분야보다는 지역산업과 연계된 산학연구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소형선박(어선, 레져선 등)의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특히, 선박수조실의 예인수조와 함께 조파기와 예인전차 뿐만 아니라 각종 연구장비를 구비하여 선박 및 해양구조물에 관련된 다양한 실험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본 학과는 대형유조선, 상선, LNG선, 초고속선, 어선, 여객선, 군함 등의 각종 선박과 해양석유개발, 해양광물 및 에너지자원개발, 해양공간이용 등에 사용된 각종 해양구조물의 설계, 건조 및 이들의 성능해석에 필요한 고급이론을 중점적으로 익히게 하여 조선공업과 해양산업의 발전에 공헌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에 관한 고급 학문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려는 학생들에게 연구할 기회를 부여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요한 부분으로 선체진동학, 선체유체역학, 선체구조학, 선박설계, 해양구조공학 부분으로 나누어 그 세부 전공분야를 연구, 교수한다.
선박 및 해양구조물 관련 전문연구소나 조선소 내의 연구소 및 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대학의 교수로도 진출 할 수 있다.
공학석사(Mater of Enginerring), 공학박사(Dotcor of Engineering)
선박수조실, 진동기기실, 선형시험해석실, 부유체기기실, 구조기기실, 설계 도면실, 해양구조물설계실, 선체진동연구실, 선박공작실